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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실업급여-이직확인서

     

    이직확인서 작성 및 제출 방법

     

    이직확인서란?

   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퇴사한 후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로, 근로자의 이직 사유와 근로 기간, 임금 등을 기록한 문서입니다. 고용보험법에 따라 작성하여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.

    이직확인서 작성 방법

     

    1) 기본 정보 입력

     
    이직일 : 근로자가 실제 퇴사한 날짜
     
    이직사유 : 퇴사 사유 (예: 회사 사정, 본인의 건강 문제 등)
     
   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 : 근로한 기간
     
    보수지급 기초일수 : 임금을 받은 일수
     
    임금내역 : 기본급, 수당 등 임금 구성 항목
     
    기준보수 : 기준 보수 (기본급 포함)
     
    1일 소정근로시간 : 하루 근무 시간
     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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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)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를 통한 작성

     
    ■ 사이트 접속 :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
     
    ■ 이직확인서 작성 :
     
    1. 상단 메뉴에서 민원접수/신고 선택
     
    2. 자격관리 클릭 후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선택
     
    3. 사업자관리번호와 이직자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
     
    4. 이직자의 입사일, 퇴사일, 이직사유 등 정보 입력
     
    5. 피보험 산정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날짜 입력
     
    6. 임금내역과 근로시간 입력
     
    7. 모든 정보 입력 후 제출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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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이직확인서 제출 방법

     

    1) 온라인 제출

     
    ■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를 통해 이직확인서 작성 후 온라인으로 제출
     
    ■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, 모든 정보를 입력 후 제출하면 됩니다.
     
     

    2) 오프라인 제출

     
    ■ 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출력 후,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제출
     
    ■  우편이나 팩스로도 제출 가능
     
     

    관할 고용센터 찾기

     

    고용센터 찾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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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3) 발급 요청

     
    ■ 퇴사 후 10일 이내에 회사가 자발적으로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는 경우, 근로자가 직접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하여 전 직장에 제출
     
    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전 직장에 이메일, 팩스 등으로 발송
     

     

    이직확인서 발급기한
     

    1) 일반적인 발급 기한

     

    ■ 퇴사 후 10일 이내 : 사업주는 근로자가 퇴사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■ 지연 제출 시 과태료 : 발급 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사업주는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. 과태료는 10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2) 근로자의 요청에 의한 발급

     

    ■ 발급 요청 시 :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한 경우, 사업주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■ 발급 요청서 제출 : 근로자가 직접 전 직장에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, 전 직장은 이를 받아들여야 합니다

     

    이직확인서 발급여부 확인

     
    ■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개인 서비스 메뉴를 통해 이직확인서 발급 여부를 조회
     
    ■ 로그인 후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메뉴를 선택하여 확인
     
     

    유의사항

     
    정확한 이직사유 입력 : 이직사유는 실업급여 수급과 직결되므로, 정확하고 사실대로 입력해야 합니다.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     
    상실신고 필요 : 이직확인서는 상실신고가 되어야만 처리가 가능합니다. 상실신고를 먼저 완료해야 합니다.
     
    이직사유 불일치 시 정정 필요 :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의 이직사유가 다를 경우, 정정 신고를 해야 하며, 이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     
     

    서식 다운로드

     

    1) 이직확인서

    [별지 제75호의4서식] 피보험자 이직확인서(고용보험법 시행규칙).hwp
    0.06MB

     

    2)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

    [별지 제75호의3서식]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.hwp
    0.02MB

     
     
     
    이직확인서 작성과 제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 위의 절차를 따라 정확히 작성하고 제출하여 실업급여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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